아카이브/우리 이야기, 일상

[리뷰] 처음 배우는 쉘 스크립트

될성부른떡잎 2021. 3. 21. 18:04

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많은 서비스들은 리눅스 위에서 동작하고 있습니다.

웹서버를 올리거나 데이터 학습을 위한 모델을 만들 때 또는 서버나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에도, 우리는 리눅스 서버에서 쉘 스크립트를 이용해 우리가 원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.

쉘 스크립트는 특정 개발 분야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거의 모든 개발자가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.

 

보통 목적에 맞게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제대로 학습하고 사용하지 않게 되는 것 같기도 합니다.

쉘의 경우는 오래전부터 사용해 왔기 때문에 좋은 자료들과 사례들이 많이 있습니다.

하지만 보통 쉘 스크립트 문법과 리눅스 명령어를 조합해 사용하기 때문에, 막상 시작하려면 어디서부터 해야 하는지 어려울 때가 있을 것 입니다.

 

“처음 배우는 쉘 스크립트”는 쉽게 쉘과 리눅스 커맨드를 학습할 수 있도록 친절한 설명과 예제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
쉘과 리눅스 명령어는 매우 방대한 양이지만 이 책에서는 실제로 많이 사용하는 내용을 위주로 정확하고 간결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.

책의 분량도 많지 않아서 빠르게 학습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.

1부에서는 쉘 스크립트의 기초 문법을 2부에서는 많이 사용하는 리눅스 명령어들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.

3부에서는 활용 예제에 관한 내용이라서 필요한 분들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.

 

특별한 상황이 아니여도 스크립트는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, 스크립트를 모르시거나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 이라면 책을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.